TV스타 출신의 제임스 선은 기술기업 CEO로 일하는 기업가인 동시에 대중 연설가, 작가이자 유명 초청 블로거이다. 그는 중소규모 사업체를 위한 고객 관리 회사인 Pirq의 설립자이자 CEO로서 성공적으로 투자를 유치했다. Pirq는 미국의 3대 고객관계관리 어플리케이션 중 하나를 출시하였으며, 해당 어플리케이션은 미국 최대규모의 결제 프로세싱 회사에 인수되었다. 제임스는 또한 익명성 기반의 최신 소셜 네트워크인 Anomo의 공동창업자이자 개발자이다.

제임스는 뉴스, 논평, 정치, 라이프스타일, 문화 분야를 다루며 미국에서 가장 오랜 기간 동안 가장 널리 유통된 아시아계 미국인들을 위한 잡지인 KoreAM Magazine의 오너이다. 그는 또한 아시아인, 그리고 아시아계 미국인과 관련된 미국 대중문화, 패션, 뷰티/트렌드, 라이프스타일, 여행, 사회문화적 이슈들을 다루며 미국 전역에 출간되는 잡지인 Audrey Magazine의 오너이기도 하다.

그는 Intel에서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머로 일했으며, Deloitte에서 경영 컨설턴트로 일하며 Honeywell, Microsoft, Daimler Chrysler, Boeing 등 유수의 대기업 고객들을 대상으로 일하며 대기업과 관련된 경력을 쌓기도 했다. Intel과 Deloitte에서 일하기에 앞서, 18세의 나이에 제임스는 5000달러의 자본금으로 테크놀로지 투자 회사인 Sun&Associates를 만들었으며, 그가 우수한 성적으로 대학을 졸업할 때까지 회사는 230만 달러를 투자하는 규모의 회사로 성장했다.

제임스는 Donald Trump의 유명한 리얼리티 쇼인 “The Apprentice”에 출연한 최초의 아시아인 남성이다. 아시아계 남성이 미국에서 황금 시간대에 방송되는 TV쇼에 출연하여 중요한 역할을 맡는 것은 아주 힘든 일이다. 하지만 제임스는 그의 성공적인 비즈니스 커리어, 유쾌한 성격, 그리고 카메라 앞에서의 빛나는 능력으로 80만 명의 지원자들을 제치고 출연자로 선정되었다. 황금 시간대에 방영된 쇼에서 제임스는 14주 동안의 경쟁에서 살아남으며 역사상 최초로 아시아인 결승전 진출자가 되었다.

\“The Apprentice\” 에 출연한 이후, 제임스는 국제적으로 전파를 탄 TV쇼에서 진행자 역할을 맡게 되었다.

BBC, Mediacorp, CMMN이 함께 제작하고 국제적으로 20개가 넘는 국가에서 방송된 쇼에서 제임스는 여러 나라들을 돌아다니며 열정적인 기업가들을 만나고, 손자병법에 나오는 원리들을 통해 그들에게 조언하는 역할을 맡았다.

제임스의 쇼는 출연자를 탈락시키지는 않았지만, 폭 넓은 도전 과제, 촉박한 마감기한, 신랄한 비판, 그리고 “The War Room” 이라고 불린 회의실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The Apprentice”와 비슷한 비즈니스 리얼리티 쇼였다. 쇼를 통해 제임스는 열정적인 기업가들을 뽑고, 그들이 도전 과제들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더 강하고, 예리한 기업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제임스는 TV 출연 경력과 국제적인 인기를 통해, 한국의 현대를 포함한 많은 국제적 기업들과 캠페인들의 홍보를 맡기도 했다. 그는 영감을 주는 TV속 캐릭터이자 감명을 주는 연설가이며, 성공한 사업가로 알려져 있다. 또한 제임스는 소비자 다양성 분야, 특히 X세대, Y세대, 베이비붐 세대 소비자 간의 세대 차이 분야에서 아주 인기 있는 강연자이기도 하다. 그는 해당 분야에 대해서 P&G, Deloitt&Touche, Ernest&Young, BASF, Qwest Communications, Honeywell를 포함한 35개 이상의 기업과 미국 육군, 그리고 수 많은 최고 수준 대학교들을 대상으로 자문 활동을 하고 있다. 그는 Macro and micro consumer trends 를 주제로 TED에서 강연을 하기도 했으며, “Millennial Leaders Y” 라는 책에서 해당 분야 전문가로 소개되기도 했다. 제임스는 CEO Magazine과 Fortune Magazine에서 리더쉽과 기업가정신 분야의 초청 블로거로 조명되기도 했다.

제임스는 University of Washington Business School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하였으며, 경영학과 컴퓨터정보시스템 분야에서 학사 학위를 받았다. 최근 제임스는 기업가 Bill gates, 미국 내무부 장관 Christine Gregoire, 뮤지션 Kenny G. 등 저명한 인사들과 함께 University of Washington의 top100 alumni 로 선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