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디 지
[Mentor]
제작자 & 엔터테인먼트, 미디아 & 테크놀로지 경영인
중국계 미국인인 TEDDY ZEE는 30여년간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종사한 제작자이자 감독이다. 헐리우드에 입성한 아시아인으로는 가장 눈에 띄는 성공을 이룬 테디 지 감독은 콜럼비아 픽처스의 수석부사장, 파라마운트의 Senior 부사장, 소니사를 모회사로 둔Overbrook Films의 사장, Davis Entertainment의 사장 및 독립영화 감독으로 왕성히 활동하였다. 그가 제작, 감독한 영화는 총 집계 25억 판매고를 달성하였다. 테디 지감독은 실리콘 벨리에 위치한 양방향 미이더 회사 모자이크의 CCO로서 Rambus형 반도체 모바일 테크놀러지 및 Creat부분 총괄경영진으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헐리우드와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를 연계하는 브리지산업분야에 대해서 자문을 제공하기도 한다. 그는 영화 “아이언맨 2”제작시 의상부분에 대하여 중국계 패션 리테일러인 Semir 와 마블 스튜디오의 성공적인 마케팅과 프로모션 및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였다. 테디 지 감독은 NASA와 Jet Propulsion 연구소가 합작하여 설립한 대만Digimax에서 배급한3D, CGI 애니메이션 영화 “퀸텀 퀘스트”의 제작자 겸 컨설턴트로 활약하기도 하였다.
테디 지 감독은 윌스미스가 주연한 “행복을 찾아서”(콜럼비아 픽처스)의 총 제작자로 영화제작을 지휘하였으며 전세계적으로 1억달러의 판매고를 올렸다. 그는 한국 CJ엔터네인먼트에서 배급한 영화 “웨스트 32번가”를 감독하였다. 이 영화는 2007년 Tribeca영화제에서 외국어부문 경쟁작으로 출품되었다. 2005년 테디 지 감독은 콜럼비아 픽처스 배급의 “Hicth”를 제작하여 전세계 박스오피스 집계 3억 6천만달러의 판매고를 기록하였다. 그는 또한 조안 첸이 주연한 “Saving Face” 제작을 감독하였으며 영화는 선댄스 와 토론토 영화제에 출품되었다. Davis 엔터테인먼트의 사장을 지닌 당시 테지 지 감독은 영화 안젤리나 졸리가 주연한 “Life or Something Like It”를 감독하였다. 이시기에 E! 티비와 AZN티비를 통해 미국 100백만 가구에 방영된 아시아계 방송대상에서 테디 지감독은 최우수 제작자로 선정되었다. 콜럼비아 픽쳐스의 수석 부사장으로 활약할 당시 테디 지 감독은 아나콘다, 바보들, 러시인, Devil’s Own, 케이블 가이, First Knight, 마이걸, Mo Money, 히어로 Sleepwalkers 와 같은 영화를 총괄하였다. 또한 미녀삼총사는 2억 6천만 달러이상의 총 판매고를 기록하여 속편 제작에 착수하기도 하였다. 또한 “리플레이스먼트 킬러”라는 영화를 통해 홍콩 느와르 스타인 주윤발의 할리우드 데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였다.
홍콩 유명 제작자인 오우삼, 주성치, 임영동과 함께 영화를 제작하기도 하였다. 파라마운트의 시니어 부사장으서 그는 영화 스타트랙 6, Cousins, 그리고 2억 6천만달러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한 Presidio and Indecent Proposal를 제작하였다.
테디지 감독은 코넬대학교를 졸업하고 하버드 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MBA를 취득하였다. 그는 AMPAS의 멤버이고, 하버드 JFK 행정대학원에 소속된 아시안 아메리칸 정책 검토 위원회 멤버, 아태지역 엔터테인먼트 연합회 이사회 멤버, 아시안 교수교환프로그램의 정책자문위원, 미국 100인의 프로듀서 연합회 회원으로 활동하고 잇다.
2012년 테디지 감독은 CPAF(아태지역 가족문제 종합센터)의 지원하에 30편의 비디오를 제작하였으며 패이스북에서 활동하는Chase Community의 참여자로서 아사아의 가정폭력과 성폭력문제를 사회적 이슈화 하는 역할을 하였고, CPAF 의 인지도를 향상켰다. 테디 지 감독은 CPAF에서 자신의 역할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API 커뮤니티를 지원하는 자선가로서도 활동하고 있다.
테디지 감독은 현재 MeiTu라는 기업의 미국과 라틴아메리카 시장 진출에 대해 조언가의 역할을 하고 있다. MeiTu는 중국에서 약 11억명의 유저를 보유한 사진 및 동영상 플랫폼 기업이며, 2014년 5월에 론칭한 단축형 동영상 플랫폼인 Meipai 또한 1억명의 유저를 보유하고 있다. MeiTu는 전략마케팅 에이전시인 memBrain과의 파트너쉽을 맺을 것이며, 이들은2015년 7월 Mobile World Congress: Shanghai에서 약 30,000명의 국제적인 참가자들을 모을 것으로 보이는 GSMA를 위한 Pop forum: Shanghai를 주최 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