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y Ozzie는독립적인 소프트웨어 기업인이자 CSCW(Computer-Supported Cooperative Work- 컴퓨터지원에 의한 공동작업) 으로 보다 알려진 social productivity 분야의 선구자이다. 그는 뉴제너레이션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어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Talko의 창업자이자 CEO로 활동하고 있다. 늦은 2012년부터 그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최고 소프트웨어 설계책임자 및 최고 기술책임자로 과거 Bill Gates가 통솔하였던 기술전략 및 개발구성 분야에서 주도적 역할을 이행하였다.
Ozzie는 1997년 그가 직접 설립하여 운영한, 소규모 팀으로 구성된 역동적 콜라보레이션 형태의 소프트웨어와 서비스기업 Groove Networks를 마이크로소프트가 인수한 2005년부터 회사와 함께 하였다. Groove사 이전에 Ozzie는 Iris Associates를 설립하여 이끌었고 로터스 노츠를 개발하였다. 10여년 후, Iris는 로터스 노츠사로 (현재 IBM)로 피인수 되었다. 로터스 노츠 사에 근무하는 기간 동안 그의 리더십 하에 로터스 노츠는 커뮤니케이션 및 social productivity분야에서 백만이상의 세계적 기업들이 사용하는 주요 소프트웨어로 성장하였다. 노츠를 개발하기 전에는 그는 로터스에 근무하면서 전자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인 VisoiCalc, TK!Solver 을 개발하였다.
Ozzie는 그에게 우수동문상을 수여한 일리노이대학교 어바나-샴테인 캠퍼스에서 컴퓨터 공학을 연구하였다. 이곳은 그가 PLATO 프로젝트에 기반한 시스템 개발자로서, 처음으로 온라인 커뮤니티와 소셜 인터랙트브 시스템의 중대성을 배웠던 곳이기도 하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시스템의 거장 7인의 한 사람은 Ozzie는 PC매거진에서 주최한 올해의 인물로 선정된바 있으며, 전자 컴퓨터 부문 명예의 전당에 그 이름을 올리기도 하였다. 그는 세계 경제포럼의 테크놀러지 선두자로 취임하는 영예를 얻었으며, IEEE, Computer Society's W, Wallace McDowell Award, SD Wisionary Award 포함하여 수많은 수상장을 받아왔다. 2004년 Ozzie는 국립 기술연구원의 멤버로 임명되었고, 2010년 미국 기술&과학연구원의 회원으로 임명되었다.
그는 현재 EPIC (Electronic Privacy Information Center – 전자프라이버스 정보센터)의 이사회임원으로 활약하고 있으며, 국립 조사연구소 컴퓨터 및 통신위원회의 멤버 및 NRC 위원회 멤버로 활약하였다.